본문 바로가기
회고/2022 회고

2022 회고 & 2023 새로운 목표와 다짐

by joseph415 2022. 12. 31.

네이버웹툰 신규 입사 후 1년 차 경험을 토대로
더 나은 개발자, 더 나은 동료,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작성한 회고글입니다.

2022년 회고

갑자기 찾아온 기회

2020년 4학년 학교를 휴학하고 우아한테크코스 2기로 활동을 하였다. 학교로 돌아가기 전, 다양한 회사들 면접을 보았는데, 모두 탈락하였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당시 나는 정말 준비가 안 됐었다. 회사 입사확정 후 복학하면 멋있어 보여서 많은 곳에 면접을 보러 다닌 것 같았다.

그 후 부족한 부분과, 공부하고 싶었던 부분을 보완하기로 하고 정말 열심히 했다. 그렇게 꾸준하게 하다 보니 갑작스레 카카오페이, 네이버 웹툰에서 나에게 기회를 주었고 난 그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갑작스럽게 기회가 찾아왔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당시 누구보다도 열심히 했고, 포기하지 않고 꾸준하게 하였기에 기회가 찾아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경험으로 난 준비된 사람에겐 기회가 온다는 정말 좋은 경험을 했다.

이로써 지금까지 내가 해온 방식이 잘못되지 않았음을 느꼈고 주변에 대한 감사함과 나에 대한 믿음이 생겼다.
값진 경험을 했다.

회사생활 적응, 슬럼프

생각한 것만큼 회사생활이 순탄하진 않았다. 코로나로 인한 재택근무로 회사 적응이 쉽지 않았다.
인턴을 거쳐 정규직으로 입사했지만, 뭔가 준비가 안된 것 같았고 생각만큼 내 역량을 발휘하지 못하는 느낌을 받았다.

슬럼프가 찾아온 느낌이었다. 나에게 큰 변화가 필요했다.

TF 투입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쯤, 팀 내에서 TF 지원자를 받았다.
이것이 나에게 변화를 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고, 바로 지원을 했다.
그렇게 TF에 들어가게 되었고, TF에 들어가기 전에 나는 몇 가지 다짐을 하고 들어갔다.

1. 팀에 도움이 되는 신입이 되자.
2. 많은 의견을 개진하자.
3. 협업시 의사소통할 때, 너무 큰 부담을 갖지 말자.

신입으로서 신규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경험이 흔치 않을 거라 생각했고 정말 열심히 했다!

생각과는 달랐던 현실

초반에는 높은 자신감을 갖고 팀에 합류하였다.
신입이지만 정말 잘 해낼 수 있을 거라 생각했고, 새 프로젝트에서 내 능력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컸다!
초반에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고, 내가 자신 있던 기술들, 관심 있던 것들을 적용함으로써 팀에 도움이 되고 싶었다.

그런데, 팀원들과 논의를 하면 할수록 스스로 부족함을 많이 느꼈다.

고민의 깊이, 프로젝트 전체를 보는 통찰력 모두 부족한 느낌이 들었고, 다른 분들처럼 다양한 시각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이 많이 부족했다.
해당 경험으로, 아직은 많이 부족한 내 모습을 볼 수 있었고, 반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일 하는 방식의 문제

난 일을 하면서 다양한 고민과 문제를 해결해나가고, 이를 통해 내가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렇게 생각하다보니, 일적인 고민을 끊임없이 하거나, 오랫동안 일을 잡고 있었다.
그러나 이게 지속되니, 일 이외에 나를 발전실 수 있는 것들에 부재가 생겼고 지치는 느낌을 받았다. 나는 일과 삶의 적절한 균형이 필요하다고 느꼈고, 일 외적인 시간에 대해서 나를 위한 투자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2023년에는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고, 집중있게 일하고, 그 이외의 시간을 잘 활용한 방안을 생각해야겠다고 다짐했다.

2022년 종합 정리

이번연도는 첫 회사생활을 하면서 많은 기술적인 성장을 바랐던 해였지만,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떻게 일해야 하는가를 생각해볼 수 있었고, 스스로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던 한 해였다.

TF를 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했고, 팀원들을 보면서 많이 배울 수 있었다.
팀원들을 통해 내 부족한 모습을 많이 발견했는데, 어쩌면 이것은 행운일지 모른다고 생각했다.
이를 보완하고 나를 더 발전시키면 이전보다 발전한 나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취준 때 항상 스스로에게 했던 말이 있다.

남과 비교하지 말고 어제의 나와 비교를 하자. 꾸준하게 하다 보면 언젠간 빛을 볼 것이다.

취준 때 경험한 것처럼 남들과 비교하지 않고, 꾸준하게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면 어제와는 다른 내가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다시 한번 그때의 생각을 되뇌며, 2022년도를 마무리했다.

2023년 다짐과 목표

내년에는 다음과 같은 큰 목표를 잡았다. 세부 목표는 차차 잡아가려고 한다.

1. 오랫동안 일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집중 있게 일하고 남은 시간을 잘 이용하자.
2. 깊이 있는 공부를 하고, 지속적인 공부를 하자. (개발 서적과 강의를 꾸준하게 보고, 공부하자)
3. 블로그를 운영하자.

2022년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해야 할 부분들이라고 생각했다. 일과 삶을 분리하고 남은 시간을 나를 발전시키기 위해 사용할 것이다.

2023년 연말에 이 글을 다시 읽어보려 한다.
2022보다 얼마나 성장해 있을지 얼마나 성숙해졌을지 궁금하다.

더 나은 개발자, 더 나은 동료, 더 나은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